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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에 핀 천상의 음악 저: 이용숙    발행일: 2005-08-10 · 샘터   규격: 153*210  ·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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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신앙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면 <레퀴엠>의 '진노의 날'이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의 예수 탄생 장면이 각별한 의미로 마음에 와 닿을 것이다. 그러나 신앙이
없다 해도 성음악은 누구의 마음속에나 자리 잡고 있는 깊은 영성에 말을 건다. 단호한
무신론자인 한 친구는 아침에 일어나기만 하면 바흐나 헨델의 종교음악을 듣는데, 주의
에서는 "내세도 구원도 믿지 않으면서 무엇을 위해 그런 음악을 듣느냐"고 묻지만, 나는
그 친구가 그 음악으로 매일 아침 자신의 영혼을 충전하고 있음을 안다. '노래하는 영혼'
은 다른 주변 영혼들의 무게도 덜어준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이용숙

아파서 다 죽어 가다가도 무대만 보면 눈이 번쩍 뜨이는 숨은 열정의 소유자이다.
자신과 생일이 같은 모차르트의 음악을 죽어라 좋아하고, 토머스 모어의 <유토피아>
를 가장 좋아하는 책으로 꼽는다.
이화여대와 동 대학원에서 독문학을 전공한 그녀는 1991년 독일로 유학을 떠나, 프랑
크푸르트 대학에서 독문학과 음악학을 공부하였다. 독일에서 공부하는 동안 오페라의
매력에 푹 빠져,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으로 유럽 각지의 오페라 극장을 전전하며
'중독'의 길을 걸었다.

맛있는건 여럿이 나눠 먹어야 한다는 평소의 소신에 따라, 주위 사람들에게 오페라를
비롯한 다양한 클래식 음악과 문학의 즐거움을 알리는 일에 열성을 기울이고 있다.
음악 칼럼니스트와 독일문학 번역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그녀는 <레몬트리>
등 여러 잡지에 음악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KBS, EBS, 평화방송 등에서 음악해설
과 공연 리뷰를 하고 있다. 1999년에는 마르셀 바이어의 소설<박쥐>로 제6회 한독문학
번역상을 받기도 했다.
추천의 글
목차와 원고의 일부를 읽으며 그 안에서 꼭 내가 쓰고 싶은 글, 그러나 쓰지 못했던 글들을
보았습니다. 마치 내 책의 원고를 읽는 듯했습니다. [...]문학과 더불어 음악학을 공부한 저자는
해박한 지식과 문학적 표현 능력뿐 아니라 음악에 대한 깊은 사랑을 지녔습니다. 특히 교회음악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하나님께 대한 사랑도 가졌습니다. 그래서 교회음악을 소재로 한
이 에세이집으로 독자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이 책의 저자와 같이 교회음악 안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 백남용 신부/ 가톨릭대 교회음악대학원장의 '추천의 말' 중에서
목차
추천의 말
들어가는 말

아득한 옛이야기들
1. 비발디의 <유딧>
2. 하이든의 <천지창조>
3. 멘델스존의 <엘리야>
4. 생상스의 <삼손과 델릴라>
5. 쇤베르크의 <모세와 아론>

탄생과 죽음
1. 쉬츠의 <크리스마스 스토리>
2.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3. 모차르트의 <레퀴엠>
4. 베르디의 <레퀴엠>

수난과 부활
1. 바흐의 <마태오 수난곡>
2. 헨델의 <메시아>
3. 쉬츠ㆍ하이든의 <십자가 위의 일곱말씀>
4. 베토벤의 <올리브 산의 그리스도>
5. 헨델의 <부활>
6. 쉬츠의 <부활 스토리>

어머니의 고통과 기쁨
1. 몬테베르디의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
2. 페르골레지의 <스타바트 마테르>
3. 로시니의 <스타바트 마테르>
4. 슈베르트의 <아베 마리아>

미사의 기적
1. 바흐의 <미사 B단조>
2. 베토벤의 <장엄미사>
3. 슈베르트의 <독일미사>
4. 라미레스의 <미사 크리올라>

소박한 찬미와 감사
1. 비발디의 <글로리아>
2. 비발디의 <모테트>
3. 모차르트의 <아베 베룸>
4. 베를리오즈의 <테 데움>
5. 프랑크의 <천사의 양식>
책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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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뒷면

본문1

본문2

본문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