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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란 무엇인가) 저: 이원석    발행일: 2016-10-24 · 두란노   규격: 128*188  ·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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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있는 그리스도인을 위한 필독서
*우리 시대 최고 지성 이어령 교수 추천*


인생에 힘이 되는 기독교 고전을 아는가
믿고 따를 만한 영적 스승을 만났는가

한국출판평론상 이원석 작가,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를 묻는다
비판과 비난을 그치고 함께 공부하며 스승 예수를 따르자
교회의 변혁은, 책을 집어 드는 우리의 손에 있다



인문학 열풍 속에 평생 학습해야 할 그 책을 놓치지 마라!
공부해라, 함께 공부해라, 지금이 그때다!
진정한 교양은 진리탐구에서 시작된다!


인문학 열풍 속에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가

어느 샌가 인문학이 대세가 되었다. 도처에서 공부 열풍이 일고 있다. 여기저기에서 공부 모임이 생겨난다. 이미 교회 안에도 그 영향은 스며들고 있다. 세상의 공부 열풍이 왜곡된 자기계발의 방편으로 진행되는 면이 있듯이 교회 안의 공부 열풍도 비뚤어진 자기 확장의 일환으로 추구되는 면이 없지 않다. 그러므로 공부 열풍에 대해 재고가 필요하다.
저자 이원석 작가는 교양 사회의 구축을 사명으로 생각하는 문화 연구자이다. 특별히 한국사회와 그 속에 자리한 한국교회의 여러 문제의 핵심이 교양의 부재라고 보기 때문이다. 작가이자 문화연구자, 기독교와 인문학, 사회학을 넘나들며 도서평론과 저술가로 비평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첫 기독교 도서이다.

교양 축적의 공부에서 존재 변혁의 공부로
이미 세간에 날카로운 기독교 도서 비평가 또는 자기 계발서의 폐해를 파헤치는 평론가로 유명한 저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메시지보다 외형적으로 드러난 비평과 비판에 대중의 관심이 모인 데 아쉬움이 있었다. 정작 저자가 전하려는 핵심 메시지는, 콘텐츠를 해석해 내는 다림줄, 그것을 가지기 위해 크리스천이라면 공부와 자기 계발에 좀 더 날을 세우고 투자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리스도인은 왜 공부해야 하는가, 공부는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무엇을 위한 공부인지 등에 대해 본질적인 물음을 던진다. 이를 토대로 저자는 경쟁 사회에서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 자기의 스펙을 쌓고 개발하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서로 도와 세상을 섬기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공부의 개념과 방향을 바르게 설정하여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줄 튼실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가 교양을 축적하는 공부에 그치지 않고 존재를 변혁하는 공부를 추구하고, 공부하는 그리스도인과 나아가 공부하는 교회를 지향해야 한다고 이 책에서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스승 예수를 따라가려면 바른 공부는 필수
이를 위해 저자는 공부의 의미와 공부의 두 가지 요소라는 차원에서 접근한다. 우선 공부의 의미를 제자도의 차원에서 점검하며, 모든 그리스도인을 제자로서 규명한다. 그리스도인은 곧 우리 주님의 제자인 것이다.
저자는 공부의 두 가지 요소를 스승과 도반(道伴)으로 꼽는다. 우리의 스승은 주님이다. 스승을 만나는 기본적인 방도인 고전에 대해 주목하되, 주님의 직접적 가르침인 성경과 간접적 가르침인 기독교 고전을 고루 살펴본다. 더불어 도반으로서 교회 안의 작은 교회로서의 소그룹에 대해서 다룬다. 특별히 경건주의를 주목하여, 우리가 이해하는 소그룹보다 좀 더 연대하고, 좀 더 헌신이 요구되는 점을 지적한다. 공부는 함께 하는 것이되 함께 읽고, 함께 나누는 것이라고 언급한다.
저자는 특히 이 함께 공부하는 모임의 필요성에 저자는 강조점을 둔다. 한국교회의 여러 문제들 가운데, 특히 바른 친교의 좋은 매개로서 저자는 바른 공부에 확신을 가지고 이에 초점을 둔다. 공부가 존재를 변혁시키는 것도 바른 공부일 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자신만을 위한 공부에서 나아가, 스승이신 주님과 제자로 바른 관계를 맺게 되고 또한 교회가 세상 가운데 빛과 소금으로 자리매김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바른 공부이다. 그리하여 안으로 바른 공동체를 세워갈 때 밖에서도 바른 공동체로 우뚝 서게 된다는 데 저자가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공부의 핵심이 담겨 있다.
그리스도인에게 공부란 무엇인지 자문하게 하는 것은 물론, 그리스도인 지성인이라면 반드시 공부해야 할 영적 스승과 고전, 양서들에 대한 풍부한 자료가 소개되어 있어 개인과 소그룹에서 필독해 볼 도서이다.


[독자의 유익]
- 자기계발 및 인문학 열풍에 관심있는 이에게 복음에 기초한 공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 독서를 통한 공부와 공부의 목적에 대해 고민하는 교양 독자에게 가이드를 제시한다.
- 각종 독서모임과 스터디그룹을 통해 교양학습과 영적성숙을 꾀하는 이들에게 구체적 목표와 방법을 재설정하게 한다.
- 복음과 함께 기독교 고전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들어가는 말에서]
교회가 빛과 소금으로서의 기능에 충실하려면 우선 스스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지금 교회는 개혁이 필요합니다. 때마침 내년이면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마치 루터가 성경을 새롭게 읽어 복음을 다시 발견한 것처럼, 우리도 성경을 새롭게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 생각해 보면, 우리가 성경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지 않은 듯합니다. 문제는 성경과 복음을 머리로 아는 만큼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한 데 있는지도 모릅니다. 복음을 머리로는 알아도 정작 가슴으로는 체화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어쩌면 배움의 근본에서부터 다시 출발해야 할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솔직히 제 눈에는 그렇게 보입니다.
만일 이런 생각이 옳다면, 우리에게는 종교개혁 못지않게, 혹은 그 이상으로 르네상스가 필요합니다. 르네상스는 교양혁명입니다. 서구적인 교양의 모태는 고대 헬라 문명입니다. 르네상스의 의미가 바로 다시(re) 태어난다(naissance)는 것입니다. 르네상스의 원래 취지는 희랍의 정신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 운동의 초점은 그리스 고전을 제대로 읽어 보자는 운동에 다름 아닙니다. 당연히 원어, 즉 헬라어 학습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이 운동의 여파로 말미암아 종교개혁의 시조인 루터는 신약성경을 새로 읽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모두 라틴어로 쓰인 70인역 성경(Septuagint)을 읽었는데, 그는 신약성경이 기록된 언어였던 헬라어 원전으로 직접 읽었습니다. 그 결과로 왜곡된 장로의 유전들을 깨닫고 혁파했습니다. 그는 투사가 되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선포하고자 했을 뿐입니다. 종교개혁의 시작은 그저 ‘성경으로 다시 돌아가기’였습니다. 이렇게 고전 읽기를 강조한 르네상스 덕택에 종교개혁이 탄생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지금 한국교회에 교양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사람에게 영양이 결핍되면 병에 걸리듯이 지금 교회는 교양이 결핍되어 길을 잃고 있습니다. 교양이라는 개념이 세상의 초등학문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어느 한 면으로 보면, 그것 역시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는 성경과 믿음의 선배들이 남겨 놓은 위대한 가르침들을 온전히 소화할 수 있는 토대가 필요합니다. 즉 교양인 에라스무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루터도 필요하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에라스무스도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지금은 투사나 개혁자만큼이나 화평케 하는 자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현재 교회에 필요한 것은 세상을 바꾸고자 밖으로 뛰어들기보다, 자신을 바꾸고자 안으로 침잠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를 가리켜 교회에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는 공부하는 교회, 공부하는 그리스도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하여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나가는 말에서]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습니다. 한국교회의 미래는 공부에 달렸습니다. 종교개혁의 필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지요. 하지만 (르네상스와도 같은) 정신변혁이 먼저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서 제자도를 통해 다시 정리하고자 합니다.
많은 이들이 제자도를 말하지만, 그게 왜 중요하고 나아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스승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의 제자됨은 기독교인이 되는 것이며, 기독교인으로 사는 것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예수를 따르는 것이며, 예수의 삶과 가르침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보다 삶으로 먼저 증명됩니다. 말은 주(注)이며, 삶은 본문입
니다. 각주는 본문 아래에서, 그리고 미주는 본문 뒤에서 겸손하게 본문의 내용을 부연하고, 떠받칩니다. 주는 원래 본문에 종속되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삶이 바로 서야 말이 힘을 갖게 되는 법입니다. 세상이 우리의 삶에 주목하게 될 때에만, 오직 그 순간에만 우리의 말에도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공부라는 키워드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 예수의 제자됨입니다.
공부는 끝없는 수련이고, 훈련이며, 연단입니다. 우리의 공부는 결국 예수의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훈련이지요. 삶과 훈련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삶이 곧 훈련입니다. 스스로 기도함으로써 기도를 배운다고 했듯이 예수를 따름으로 예수 따름을 배우게 됩니다. 예수를 따라 살고자 고투하는 과정을 통해 예수를 따라 사는 삶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훈련이 넘쳐흘러 일상을 엄습하는 경지에 도달해야 제대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차라리 일상과 훈련의 경계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더 옳을 듯합니다. 전통적인 무도 선생의 무술 지도는 의외의 방식으로 일상에 개입합니다. 정형화 된 무술 교본을 통해 정식 수련 시간에 배우는 것을 넘어서 일상 속에서 반복적으로 훈련을 시키는 것이지요.
(중략) 제가 마음에 담고 있는 것은 구체적인 해법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배우고, 살아간다는 것은 곧 세상의 중력으로부터 벗어나 하나님 나라의 은총 안에서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유와 은총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가 추상적으로 들리지 않고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구체적인 해법입니다.
저는 그것을 공부에서 찾았습니다. 스승과 도반은 공부의 두 가지 조건입니다. 신앙적으로 번안하면, 예수님과 교회가 될 것입니다. 예수는 우리의 스승이시고, 교회 공동체는 우리의 도반 즉 우리와 함께 주님을 따르는 제자 공동체입니다. 이것을 현실적으로 풀어 말하자면, 독서와 나눔입니다. 먼저 성경과 기독교 고전을 통해 주님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는 동시에 공동체 안에서 같이 읽고 함께 나누는 것으로 드러납니다. 홀로 읽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우정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독서와 대화가 존재 변혁의 동력이 됩니다.
(중략)우리가 함께 읽고 나누는 책들이 우리 내면의 존재를 만들어 갑니다. 성경과 고전을 읽을 때에 우리는 생명의 샘과 지혜의 근원에 연결됩니다. 삶이 확장되고, 자유를 누립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살아가려면, 즉 주님의 제자로 살아가려면 먼저 성경과 고전을 읽어야 합니다. 한국교회의 내일은 책을 집어드는 우리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이원석

교양 사회의 구축을 사명으로 생각하는 문화 연구자다. 이 책에서 그리스도인은 공부의 이유와 목적에 대해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며, 스펙 쌓기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제자를 지향하는 공부를 위해 튼실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신학과 학사와 석사를 거쳐 중앙대학교 문화이론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지은 책으로 《거대한 사기극》, 《공부란 무엇인가》, 《인문학 페티시즘》, 《인문학으로 자기계발서 읽기》 등이 있다. 현재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부와 책읽기, 독서 모임과 인문학적 담론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강의와 글로 펼쳐 나가고 있다.
추천의 글
나는 아직도 지성과 영성의 문지방 위에 서 있다, 라고 고백한 적이 있다. 그것은 지성의 삶을 추구하며 창의적으로 살기 위해 노력하는 나에게는 여전히 현재의 고백이요 하나님이 주신 숙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지성인의 고민과 영성의 삶을 추구하는 이들의 번민과 갈증을 나는 알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이원석 작가는 바로 그 지점의 고민을 의미 있는 결과물로 내놓았다. 끊임없이 지성과 영성의 문지방을 오갈지라도 끝까지 하나님께로 나아가려는 분투를 이 책 곳곳에서 수많은 책과 영적 스승들의 기록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지성과 영성의 사이에서 하나님 가까이 더욱 나가는 거룩한 모색과 도전을 멈추면 안된다. 공부하지 않으면, 생각하지 않으면, 거룩한 문화를 형성하지 않으면 세상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가 없다. 영성에의 노력만큼이나 지성을 갖추고, 영성이 지성에 잠식당하지 않고 균형을 이루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으로 구현해 낼 수 있는 지경으로 점점 나아가야 한다. 함께 성경과 고전을 공부하고 그리스도를 스승 삼아 세상과 교회의 변혁을 부단히 이루어 가자는 저자의 말에 동감하며 일독을 권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있는 이즈음, 성경과 고전을 함께 읽고 향유하며 진리 추구자로서 공부하는 그리스도인, 공부하는 교회로 살아가자며 독려하는 이 작가의 책을 추천한다.
_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

‘공부’(工夫)라는 한자어는 ‘배우고 익히고 슬기를 닦는 일’을 의미한다. 진정한 공부는 지식이 아닌 지혜를, 기술이 아닌 슬기를 얻는 것이다. 공부란 인간다운 삶의 본질이며 그리스도인에게는 더욱더 중요하다. 이원석 저자의 독창적인 이 책은 단편적인 공부론에서 탈피하여 왜, 무엇을, 떻게 공부하는지를 정리해 주는 종합서이다. 특별히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공부의 중요성과 적용 영역을 폭넓게 가이드하고 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생각하는 지성인이며 삶의 모든 영역에서 공부의 지혜를 체득한 사람이다. 이 책을 정독함으로써 삶을 공부하는 진정한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_이재훈 (온누리교회 담임목사)
목차
추천사
들어가는 말

1장 우리의 공부
| 1장 1절 공부의 의미 | 1장 2절 배움과 익힘 |
2장 우리의 스승
| 2장 1절 스승의 모방 | 2장 2절 고전의 탐독 |
3장 우리의 도반(道伴)
| 3장 1절 함께하는 독서 | 3장 2절 함께하는 대화 |

나가는 말
주(註)
책 속으로
공부는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바른 공부는 바른 행위 이전에 바른 존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의 스승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배움의 첫 번째 조건은 바로 ‘좋은 스승’입니다.
배움과 익힘이 공부의 근본입니다.
몸으로 반복하여 익히는 것은 앎과 삶의 간격을 줄이는 것입니다.
성장을 위한 독서는 묵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익숙해짐이야말로 깊은 독서와 깊은 묵상의 전제이며, 공부 그 자체일 것입니다.
지도력의 전제는 곧 독서입니다. 그것도 넓고 깊은 독서입니다.
성숙의 여정에 나서려면 함께할 참 친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함께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런 공부가 세상을 지키고, 미래를 열어 갑니다.
우리의 열린 대화 가운데 지혜의 영이 임하십니다.
진리를 추구하는 대화에 필요한 것은 마음의 진실을 말하고자 하는 ‘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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