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개혁주의 강단에서 결핍된 점은 무엇인가? 현대 개혁주의 강단이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풍부한 유산을 도외시하고 있고, 다른 교파들의 강단에 모범을 보일 수 있고 또 당연히 그래야 하는 데도 손을 놓고 있다. 세계적인 개혁주의 목회자들과 설교학자들로부터 그 설문에 대한 훌륭한 분석과 제안을 받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나서 각 주제에 대해 가장 좋은 글을 기고할 수 있는 분들을 선정하였다. 그렇게 모여진 결과가 본서이다.
왜 설교해야 하는가? 어떻게 설교해야 하는가? 어떻게 설교를 준비해야 하는가?
본서는 설교자들에게 지침서 역할을 해줄 책이다.
각 방면에서 18편의 귀한 글들을 18명의 전문가들이 집필하였다.
• • 서문
1980년에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학생들인 제임스 프랫 선생(Mr. James Pratt)과 리처드 크레이븐 선생(Mr. Richard Craven)이 본인의 연구실을 찾아와 설교 지침서를 기획해서 펴내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그들은 20세기의 개혁주의 강단에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풍부한 유산을 도외시하고 있고, 다른 교단들의 강단에 모범을 보일 수 있고 또 당연히 그래야 하는데도 손을 놓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필자도 그동안 청교도들의 설교, 특히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의 설교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던 터라, 그들의 견해에 흔쾌히 동의했다.
우리는 그 자리에서 설교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필요를 인식하고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교회사를 가르치던 로버트 갓프리 박사(Dr.Robert Godfrey)를 찾아갔다. 마침 “수사학의 역사”라는 과목을 가르치고 계시던 그분은 우리의 제의에 흔쾌히 동의했고, 그래서 우리 네 사람은 이 책을 기획하기에 이르렀다.
우리의 첫번째 작업은 세계 전역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개혁주의 목회자들과 설교학 학자들을 서른 분 가량 선정한 뒤, 그분들에게 현대 개혁주의 강단에 결핍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설문을 발송했다. 그분들 대다수가 훌륭한 분석과 제안을 적어 답장을 보내주셨다.
우리 네 사람은 그 다음에 많은 시간을 들여 답장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그 유형별로 분류했다. 이 작업으로 얻은 범주들이 이 책의 각 장에 실린 제목들이다.
그 다음 단계는 네 사람의 의견을 종합하여, 각 주제에 대해 가장 좋은 글을 기고할 수 있는 분들을 선정한 것이었다. 몇 개월 동안 서신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분들 가운데 우리가 선정한 훌륭한 분들로부터 기꺼이 기고해 주겠다는 답장이 모였다. 물론 이 과정에서 어떤 분들은 원고 청탁을 고사했고, 어떤 분들은 참여의 뜻을 밝혔다가 뒤에 가서 고사하기도 했다. 그럴지라도 맨 처음에 우리가 선정했던 분들 대다수가 원고를 보내 오셨다.
2년이라는 기간 동안 다양한 원고들이 모였고, 1984년 6월경에는 원고가 거의 다 모였다. 필자는 신학교 당국에 이런 계획을 설명한 뒤 허락을 받아 1984년 7월 1일부터 1985년 1월 31일까지 신학교를 떠나 편집 작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영국 케임브리지의 틴들 하우스(Tyndale House)에 머물기로 결정하고서, 원고 뭉치를 들고 그곳으로 건너가 두 달 동안 원고를 꼼꼼히 읽어가면서 결코 쉽지 않았던 편집 작업에 착수했다. 따라서 필자는 이 책을 맨 처음으로 읽은 독자가 되었고, 더 나아가 탁월한 원고들을 모두 읽은 유일한 사람이 되는 영광을 누렸다. 그러나 지면상 그 탁월한 원고들을 다 싣지 못하는 큰 아쉬움을 품고서 편집 작업을 해야만 했다. 읽고 편집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 말할 수 없는 은혜를 받았다. 필자는 주님께서 이 책을 쓰셔서 크레이븐 선생과 프랫 선생, 그리고 갓프리 박사와 함께 맨 처음에 한 마음으로 품었던 목적이 성취도록 해주시기를, 그리고 이 책으로 말미암아 개혁주의 강단에 더욱 활기가 넘쳐서 예수 그리스도의 높고 귀한 이름이 온 천하에 드러나게 해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는 바이다. (후략)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새뮤얼 로건 Samuel T. Logan, Jr.
프린스턴 대학교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에머리 대학교(Ph.D.)를 졸업하고,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역자 ┃ 서창원
총신대학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London Theological Seminary와 Free Church of Scotland College(Dip.Th.)
Edinburgh University 대학원 (New College) (M.Th.역사신학)
(현) 한국개혁주의설교연구원 대표
「진리의 깃발」 편집장 겸 발행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강사
삼양교회 담임목사
역자 ┃ 이길상
총신대학 신학과와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졸업하였다. 오랫동안 신학분야의 전문번역가로 활동해 왔다. 탁월한 번역 능력을 인정받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기독교 부분, 교회사 대사전 등을 많이 번역했다.
- 역서 -
‧ 기독교의 역사
‧ 기독교 강요 연구 핸드북
‧ 중세 교회사
목차
‧ 서문
‧ 집필자
‧ 서론 : 왜 설교해야 하는가? (제임스 패커)
제1부 설교자
제1장 설교자의 소명
제2장 설교자와 경건
제3장 설교자와 학문
제4장 전인적인 설교
제2부 설교
제5장 설교의 현상학
1. 설교내용
제6장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전함
제7장 강해 설교
제8장 해석학과 설교
제9장 설교와 조직신학
2. 설교 형태
제10장 설교의 구조와 흐름
제11장 수사학자인 설교자
제12장 설교의 적용
제13장 감각 호소와 이야기
제3부 설교자의 태도
제14장 능력 있는 설교
제15장 목회 설교
제16장 하나님의 말씀을 큰 소리로 읽음
제17장 강단에서의 신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