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처음 다섯 권인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모세 오경이라고 부릅니다. 한국 교회는 전통적으로 모세 오경이라는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는 모세라는 한 인물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고 그의 죽음을 통하여 한 시대가 마감되는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를 하나의 단락으로 연결하는 관점입니다. 모세 오경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이끌고 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모세 오경은 세계를 통치하고 다스리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나라를 세우시려고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구원하시고 성별하시고 연단하시며 마침내 가나안 땅에 정착하게 하신 이야기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려는 하나님의 의지가 인간들의 죄와 불순종을 뛰어넘음을 잘 보여주고 있는 책입니다. 구약 성경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출애굽에 실패한 이스라엘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의 궁극적 목적은 애굽 탈출이 아닙니다. 애굽을 탈출하는 것은 출애굽의 시작이었고 출애굽의 궁극적 목적은 가나안 땅 위에 애굽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구현되는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집행되는 영역을 말합니다.「모세 오경 강의」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순종되고 복종되어 현실이 되는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를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프롤로그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이 땅 위에 세워진 교회가 큰 위기 가운데 놓여 있습니다. 교회 밖 세상이 교회를 향해 보내는 시선이 차가워진지 오래고 교회 안에서도 하나님 앞에 자기 존재를 걸고 신앙의 걸음을 내딛는 이들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심이 되어야 할 교회에서 오늘날 말씀은 너무나 다양한 프로그램과 훈련 등으로 인해 점점 구석으로 밀려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약성경, 책별로 만나다」가 출간된 이후에 많은 분들께서 과분한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셨습니다. 구약 전체를 관통하는 주요한 맥을 잡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는 분도 계셨고, 그동안 주목하지 못했던 구약에 대한 깊은 관심이 생기게 되었다고 고백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더욱 감사한 것은「구약성경, 책별로 만나다」로 성경 공부를 진행하는 교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약성경, 책별로 만나다」는 구약 전체를 관통하는 주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짧은 지면 안에 구약 전체의 주요 내용을 다루고자 하다 보니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 없이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게 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 책을 통해서는 구약 전체를 이해하는 뼈대를 잡고 이후에 심화 과정의 책들을 통해 살을 붙이는 작업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이번에 나오게 된「모세오경 강의」가 뼈대에 살을 붙이는 첫 열매입니다. 이후에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강의도 계속해서 출간할 예정입니다.
이 책은 1년 과정의 ‘말씀과함께’ 성경 공부 가운데 모세 오경 강의 내용을 그대로 풀어 정리한 것입니다. 강의의 현장성을 살리고자 구어체 그대로 기술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모세 오경의 주요 내용들과 친숙해 지시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을 힘 있게 걸어갈 수 있는 영양분을 섭취하실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고마운 분들이 참 많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저를 낳아주시고 신앙 안에서 양육해주신 사랑하는 어머니와 말씀 앞에서 자기 존재를 꺾어 나가며 날마다 새로워지고자 하는 공동체 식구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무엇보다 ‘말씀과함께’ 강의에 함께 해주셨던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온 맘 다해 경청해주신 여러분이 계셨기에 제가 더욱 힘내어 ‘말씀과함께’ 사역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저를 초대해주시고 말씀 안에서 아름다운 동역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신 전국에 있는 여러 교회들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2025년 ‘말씀과함께’ 길벗으로 함께하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도 평화의 인사를 드립니다.
하나님의 임재와 부재가 혼재된 삶의 여정 속에서 말씀과 함께 걸어가는 기쁨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모든 영광을 주님께 돌립니다.
2025년 4월 15일 양진일 목사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 양진일
어린 시절부터 꿈이었던 목사가 되기 위해 1989년 총신대학교 신학과에 들어갔고, 1997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진학했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청년성서연구원과 기독청년아카데미에서 강의했다. 2005년 김회권 교수와의 만남을 계기로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에서 성서학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2008년부터 “말씀과함께”라는 이름으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1년간 공부하는 과정을 만들었고, 2015년부터 6년간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심화 과정을 강의했다. 2022년에도 말씀과함께 1년 과정을 강의했고, 2023년부터 길벗모임을 통해 성경을 더 깊고 자세하게 공부하는 심화과정을 시작했다. 저서로는 <구약성경, 책별로 만나다>, <신약성경, 책별로 만나다>, <모세오경 강의>, <역사서 강의> 등이 있다.
목차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1-1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1-2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2-1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2-2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3-1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3-2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4-1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4-2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5-1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5-2
말씀과 함께 모세오경 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