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하나님께서 나에게 부여하신 고유함과 독특함을 지키는 거룩한 삶
히브리 원어에 담긴 영적인 메세지와 학문적인 탐구를 함께 담은 성경연구서
10주동안 레위기를 묵상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 가시길 기도합니다.
<예루살렘에서 히브리적 관점으로 읽는 토라포션>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성경의 세계관인 히브리적 관점으로 말씀을 강해, 주석해 놓은 책입니다. 유대인들이 한 해 동안 토라(모세 오경)를 묵상하기 위해 구성해 놓은 토라 포션을 바 레위기를 10주간으로 나누고 주간별, 일별로 본문을 나누어 묵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증보개정판에서는 주간 토라포션에서 매일 묵상하고 연구할 수 있는 일일 토라포션으로 새롭게 구성하였고 성경이외의 고대 문헌들과 유대전승의 자료들을 활용하여 말씀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관점으로 성경을 묵상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 각 사람에게 부여하신 고유함과 독특함》
קְדֹשִׁים תִּהְיוּ כִּי קָדֹושׁ אֲנִי יְהוָה אֱלֹהֵיכֶם
크도심 티히유 키 카도쉬 아니 아도나이 엘로헤이켐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19:2)
“헬라적인 의미에서 거룩하다는 ‘영적이고 성스럽다’는 의미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차적인 의미입니다. 히브리어의 거룩, 카도쉬ָקדוֹשׁ 의 기본 개념은 ‘독특하다unique, 고유하다, 특별하다’ 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사람은 모두 특별함special, 독특함unique, 고유함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부여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독특함을 부여하시고 너희는 거룩하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너희 자신의 고유함을 간직하고 유지하며 살라고 하심입니다. 다시 말해 거룩을 유지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나 자신의 고유함과 독특함과 특별함을 지킨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나 자신의 고유함과 특별함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은 ‘섞이지 말라’고 하십니다. 섞이지 않는다는 것은 구별됨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거룩’이라는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_본문중에서
《마지막때를 준비하는 백성들에게 말씀의 검이 되어주는 책》
히브리 원어를 바탕으로 말씀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관점을 제공하며 역사의 시작과 끝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조망합니다.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성도와 교회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신앙의 본질을 고민하게 해줍니다.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고,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닌 오직 여호와의 말씀이 없는 기근의 시대에 말씀에 대한 갈증을 씻어주고 진리의 말씀을 향하여 달려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책은 개인 묵상뿐 아니라 가정, 교회, 소그룹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성경 연구의 참고서로 소장하고 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토라포션이란? 》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던 학자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대민족이 세세토록 말씀을 읽고 연구하여 준행하게 하기위해서 토라를 주간 단위로 나누어 절기에 맞추어 읽도록 만든 시스템이 파라샽 하샤부아 פָּרָשַׁת הַשָּׁבוּע입니다. 이 책은 토라 포션 Torah Portion을 히브리적 관점과 종말론적 관점으로 연구하여 성경의 진정한 의미와 우리가 놓쳐왔던 성경의 히브리적 관점과 말씀의 해석을 새롭게 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성경주해나 말씀의 해석을 넘어서 히브리 원어에 담긴 의미를 영적 메시지로 쉽게 풀어 누구나 깊이 있는 묵상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히브리적고 종말론적인 관점으로 말씀을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잃어버렸던 말씀의 뿌리와 깊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토라 포션에 대한 참고영상
https://youtu.be/wi1SBsA4_4c
[독자 서평]
말씀의 원어인 히브리어로 말씀을 설명해서 가감되지 않은 말씀 본연의 깊은 뜻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성경 곳곳에 이미 계시되어진 하나님 나라의 처음과 끝, 세계관을 본질적으로 알 수 있고 사람의 생각으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하나님의 마음, 시간안으로 삶을 정렬시켜주는 책입니다.
-한국, MJ
매주 혹은 매일 열방의 유대인과 이방인이 토라(모세5경)의 말씀과 선지서의 같은 구절를 읽고 묵상하며 그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오는 메세지를 함께 받는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같은 진리의 말씀을 읽는 이들을 묶어 강력한 힘으로 하나되게 됩니다. 또한 신약의 토라포션이 추가되어 예수님을 믿는 유대인과 완전히 하나되는 그 나라의 달콤함, 하나님의 위로와 격려를 미리 맛볼 수 있었습니다.
-미국 달라스, Hannah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유대민족이 에스라 시대부터 디아스포라 시절을 지나 현대 이스라엘까지 지켜오는 토라포션을 함께 읽는 것 자체에 큰 의미와 감동이 있으며 특히 일반교회에서 들을수 없었던 히브리적인 관점으로 말씀이 설명되어있어서 독자들의 깊은 이해를 돕는 책입니다
-미국 엘에이, Hana
마지막 때에 우리의 눈이 열려야 할 곳을 뜨게 만드는 에바다의 책!
열리게 되면 1차원의 성경이 10차원의 높은 하늘의 층으로 올려지게 됨을 경험합니다.
이스라엘로 보내지신 때부터 구석구석 그 땅을 돌며 직접 보고 연구하고, 매일 예배의 삶으로 그분의 시간을 살아내며, 하나님의 지혜와 계시의 영이 부어진 결과물 토라포션!!
진리과 영성과 지성이 한데 녹여져 진액을 빨아먹을 수 있는, 쉽지 않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젖줄기같은 책!! 이 책을 통해 죽은 성도가 살아나고, 살아난 성도 한사람을 통해 잠자는 교회들이 깨어나기를 소망합니다!
-한국, HM